대형 호화 크루즈십이 물살을 가르며 미끄러지듯 유람하는 모습은 빅토리아에서는 전혀 낯선 풍경이 아니다. 특히 여름철 주말이면 빅토리아 다운타운은 크루즈 투어 관광객들로 북적댄다. 빅토리아로 들어오는 모든 크루즈십들이 정박하는 곳이 바로 오그든 포인트(Ogden Point)다.
Dallas Road에 위치한오그든 포인트는 대형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네 곳의 정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밴쿠버 아일랜드에서 대형 크루즈십을 정박시킬 수 있는 유일한 항구며, 때문에 북미 서부 지역 크루즈십의 주요 행선지로 탄탄하게 자리잡고 있다. 이곳의 정박소들은 접근성과 수심, 데크와 정박 시설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정박소 중 한 곳은 길이가 304.8m, 다른 세 곳은 243.8 m이며 두 개의 여객터미널이 있다.
대형 크루즈십 3척이 한꺼번에 정박해 있는 모습이 장관이다
‘움직이는 호화 별장’ 크루즈십
항만청은 지난 2003년 크루즈십 여행객과 승무원들을 위한 시설들을 대폭 개선, 모든 시설을 현대식으로 정비했다. 부두에는 기념품 가게와 환전소를 갖추고 투어 버스가 대기해 여행객들을 빅토리아 다운타운이나 부차트가든 등 명소로 실어 나른다. 또한 시애틀이나 밴쿠버 등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려는 관광객들을 위해 헬리콥터와 시플레인 서비스도 운영한다.
매년 홀랜드 아메리카 프린세스 크루즈,노르웨이언 크루즈 라인, 로열 캐러비언 등 200여 척의 크루즈십이 Ogden Point를 방문한다. 길이가 작게는 780피트(235m)에서 971피트(290m)에 이르는 대형 크루즈십들은 1,500~2,500명의 여행객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크기. 웬만한 아파트 건물보다 훨씬 큰 규모의 크루즈십은 ‘움직이는 호화 별장 이라 불린다.
배 내부에는 인터넷, 레스토랑, 라운지, 실내외 수영장, 스파와 피트니스 시설은 기본이고 카지노,아트리움, 극장, 심지어 암벽타기 시설까지 갖춘 배도 있을 정도. 승무원만도 1천 여명에 달해, 대부대의 인원과 장비를 동원한다.
크루즈십이 지역 경제에 커다란 이익을 주면서 빅토리아 항만청이 알래스카 크루즈십 유치활동을 활발하게 벌이는 반면, 크게 늘어난 크루즈십 으로 인해 제임스베이 주민들이 오그든 포이트와 관광지를 연결하는 투어버스가 공해와 교통량 증가, 소음을 유발시킨다며 관계 당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항만청은 이틀이 배출하는 대기오염과 소음 정도를 계속 측정하고 있다.
방파제 산책 즐기며 크루즈십 구경을
Ogden Point에는 길이 800미터의 방파제가 있다. 빅토리아 항구를 보호하기 위해 1917년 건설한 이 방파제는 화강암과 콘크리트로 만들었으며, 그 맨 끝에 있는 자그마한 등대가 이곳을 찾는 선박들을 반긴다.
이곳은 빅토리아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산책로 중 하나다. 바다 건너 올림픽산과 Juan de Fuca 해협의 툭 트인 풍경을 즐기면서 방파제를 따라 걸어 등대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데는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
방파제 위에서 내려와 낮은 부분의 화강암 바위로 이어진 길을 택하면, 철썩 대는 파도와 수정처럼 맑은 물을 즐기면서 걷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크루즈십이 들어오는 날은 눈 앞에서 오그든 포인트로 입항하는 대형 크루즈십을 보면서 셔터를 눌러대는 사람들로 더욱 붐비기도 한다.
해양 보존구역이기도 한 오그든 포인트는 스쿠바 다이빙으로 유명해 북미지역 최고의 다이빙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방파제 입구에 있는 Ogden Point Dive Centre에서는 다이빙용 배 임대, 장비 일체 판매와 대여, 훈련 프로그램 등 스쿠버 다이빙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파제 일대는 비다 표범, 문어, 장어, 농어 등 다양한 해양 생물들이 풍부하다. 운이 좋으면 산책하면서도 눈앞에서 물개가 헤엄치는 풍경도 종종 볼 수 있으며, 낚시와 스노클링도 인기다.
산책을 마친 후 출출하거나 커피 한 잔이 생각나면 Dive Centre 2층에 전망 좋은 카페에서 음료수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샐러드 등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Ogden Point에서 Clover Point까지 Dallas Road를 따라 이어진 왕복 6km 산책로는 빅토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 산책로로 사랑 받고 있는 곳이다.